본문 바로가기

과학 인물들

세계 최초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누구인가, 주요 이론 정리

728x90

 

세계 최초의 심리학자, 또는 철학자로 불리는 윌리엄 제임스는 아래 사진 속 인물이다. 

 

@위키백과

 

고대 철학자 같이 생겼다 누가봐도(?) 

 

 

미국 유명 심리학자, 또는 전세계에서 가장 먼저 심리학, 철학 분야를 연구한 사람이 누굴까? 궁금해서 이 글을 보고 있을텐데, 그렇다면 잘 왔다. 모든 키워드에 해당되는 윌리엄 제임스를 낱낱이 파헤쳐보자. 

 

윌리엄 제임스, 정서 이론 

원래 통상적인 글 구성대로 그의 출생부터 일대기를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려 했으나, 재미없을 것 같아 대표적인 심리 이론을 알려주려고 한다. 제임스의 정서 이론은 그의 심리학 연구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대표적인 심리 이론이다. 덴마크의 '랑게'라는 연구자와 거의 동시에 내용을 발표해서 사이좋게 제임스-랑게 정서 이론 이라고 불린다. 

 

그렇다면 정서 이론은 뭘까? 한마디로 정리하면 정서 이론이란 '심리적 표현을 하기 때문에 심리적 감정을 경험한다' 이다. 

 

즉, 우리가 겉으로 드러내는 행동, 말, 그리고 의지가 심리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더 나아가, 이는 우리의 성격 형성에도 막대한 영향을 준다. 철학자 밀(Mill)은 이와 같이 형성된 성격은 완전히 만들어진 의지라는 주장을 하였고, 해당 발언을 제임스가 인용하여 정서 이론의 부연 설명과, 그의 성격심리 관련 개인적 견해를 언급한 바가 있다. 

 

또한, 이 내용은 윌리엄 제임스의 대표적인 저서 <심리학의 원리>에서도 자세히 찾아볼 수 있다. 

 

자유의지란 있다? 제임스 이론 해석 (개인 견해) 

위 정서 이론을 정리하다보니 '자유의지'를 인정한 것인가, 제임스는? 라는 생각도 든다. 

 

위험한 발언 및 단어이지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및 재미로만 봐주길 바란다.)

 

  • 우리가 타고난 기질 - 유전자적 특성
  • 후천적으로 변화하는 성향 - 환경, 주변 사람, 내 의지 등의 영향

 

성격이란 이 2개의 종합적 산물인데, 여기서 '어떤 것의 영향'이 더 크냐는 늘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큰 의미 없는 질문이라 보아도 무방하다. 정도의 차이일 뿐, 둘은 모두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침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자유의지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경우, 후천적 요인마저 유전자에 따른 기질 내에서 모두 변화하는 것이고 (우리가 우리 생각대로 행동하는 '생각 자체' 역시 타고난 유전자에 의함), 자유의지란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경우, 유전자와 본능을 거스르고 우리 스스로 원하는 삶을 개척하는 철학적 의식이 존재한다는 입장이다. 

 

더 확실히 정립해야할 부분이 있지만, 간단히 정리해봤다.

 

그런데 제임스가 주장한 정서 이론에 '완전히 의지로 만들어진 성격'이란 후천적 요인이 기질을 거스르고 100%의 영향을 발휘할 수 있음으로 들린다. 따라서, 해당 이론이 주장하는 바는 자유 의지의 '유' (유무 중)가 아닌가 서술해보았다. 

제임스 윌리엄, 출생 및 역사 그리고 일대기

드디어 기본 프로필이다. 제임스의 재밌는 이론은 위에서 설명했으니, 필수적인 요인들을 알아보자. 

 

  • 출생: 미국 뉴욕주 뉴욕 출생
  • 1842년 1월 11일 - 1910년 8월 26일
  • 미국의 철학자 및 심리학자
  • 하버드 대학 화학 전공, 하버드 메디컬 스쿨 진학 후 박사학위 
  • 주요 이론: 정서 이론, 프레그머티즘 철학, 기능주의 심리학 등

 

기본 프로필은 위와 같으며, 대표 이론으로는 정서 이론만 알아보았으나 더 유명한 프레그머티즘, 기능주의 등이 있다. 

 

제임스의 프레그머티즘과 기능주의

워낙 잘 알려진 심리 이론이기에 가볍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프레그머티즘(실용주의)

심리학적 실용주의로도 불리며, 우리 생각의 목적이 실용성에 있다는 주장이다. 즉, 생각 그 자체로의 의미보다 특정 생각이 행동, 문제해결, 예츠과 같은 실제 세상에 영향을 끼치는 개념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해당 주장에 따르면 사람은 이 세상에서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야 어떤 아이디어를 '적용'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펑셔널리즘(기능주의)

기능주의 심리학에선, 우리의 정신적인 생활과 행위는 주변 환경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기능으로써 존재한다고 보았다. 위 실용주의와 비슷한 맥락으로 생각 그 자체의 중요성보다는 어떠한 생각 및 개념이 행동으로써 우리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역할', 즉 기능을 수행하는 도구로써 실효성을 갖는다는 입장이다. 

 

두 이론 모두 행동주의의 일종으로 생각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제임스 윌리엄, 마치며

대표적인 미국 심리학자, 철학자이자 심리학 아버지로 불리는 제임스 윌리엄을 알아보았다 (세계 최초 심리학자).

 

그의 대표 이론 중 하나인 정서 이론과 해당 이론의 개인 해석을 서술했으며, 제임스 윌리엄의 출신 및 나이, 학력 등 기본 프로필을 살펴보았다. 또한, 주요 이론 2개인 기능주의와 실용주의를 핵심 내용만 담아 간단히 서술함으로써 모든 제임스 주요 심리 이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자세한 이론 내용은 보다 복잡한 철학적 사고 및 통찰을 요구할 수 있으나, 제임스 윌리엄의 기본 정보와 주요 업적을 알고 싶다면 해당 글의 내용만 알아도 충분할 것이다. 

 

 

728x90